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세계사

세계사)헬레니즘, 알렉산드로스 제국

by 메그앤조 2020. 4. 23.

헬레니즘 문화 헬레니즘 문화

헬레니즘 문화시대, 알렉산드로스 제국의 큰 흐름 (맥락)

유럽대륙에는 그리스가 서아시아에서는 페르시아가 있던 당시 기원전 334년경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일대를 포함한 이집트까지(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빠르게 정복해간다.
그것도 10년 만에 이룬 쾌거였다. 그리고 동서간의 부드러운 융화 작업으로 발전해갈때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풍토병으로 죽게 되면서 알렉산드로스 대제국(알렉산드로스 제국)은 3개의 왕조로 나누어지게 된다.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안티고노스 왕조, 셀레우코스 왕조) 이렇게 300년 가량의 시간이 지난 후 기원전 30년경 이 3개의 왕조(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안티고노스 왕조, 셀레우코스 왕조)를 통합한 로마제국이 도래하고, 셀레우코스 왕조는 로마제국이 됨과 동시에 파르티아로 분리되어 나아가 로마제국과 대립한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전략, 정책

동방의 군주제를 받아들여 강력한 군주권을 행사함과 동시에 정복한 나라의 시민의 전통과 관습을 존중하여 시민들을 이주시키기도하고, 결혼시키는 일 등을 통해 문화 융합을 이루었고, 제국내에는 '알렉산드리아'라는 도시 이름을 사용해 국권을 알렸다. 알렉산드리아 중 가장 번성한 곳은 이집트부근.

 

#헬레니즘

오리엔트 문화와 그리스문화가 융합된 문화
문화적 특징으로는 철학과 자연과학(수학,물리학,의학)이 발달했고, 현실적인 미를 추구하였고, 인도의 간다라 미술과 동아시아(우리나라, 중국)까지 미술에 영향을 미쳤다. 세계 시민주의와 개인주의적인 성격도 띈다.

-세계 시민주의 : 개인은 세계의 시민이다. 라는 인식
-간다라 미술 :((고대 인도 에 관한 글 참고))
-오리엔트 :인도의 인더스강 서쪽에서 지중해 연안까지 펼쳐진 지역. 해가 뜨는 동쪽이라는 뜻을 가짐. 메소포타미아+이집트 문명을 의미. (유럽이나 미국에선 오리엔트를 동양이라는 의미로 많이 인식)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핼레니즘 시대에 이집트를 지배한 마케도니아인의 왕조로 프톨레마이오스1세에 의해 창건됨. 관료제와 용병제를 기반해 엄한 통제경제를 실시하고, 절대군주로 군림하여 오랫동안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로서 명망을 떨친다. 기원전 30년 클레오파트라 7세와 프톨레마이오스 15세의 죽음으로 왕국은 멸망한다.  

 

#안티고노스 왕조

마케도니아, 그리스 지역의 마케도니아 왕국의 왕조로 오리엔트에 세워진 셀레우코스 왕조와는 성격이 달라 자유로운 토지를 소유한 농민이 힘이 쎘고, 이들로 군회의 전통이 유지되었지만 기원전 168년 로마에게 멸망한다.

 

#셀레우코스 왕조

시리아와 서아시아 등의 아시아 영토를 모두 통합한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장군 출신 셀레우코스1세.  그리스를 차지하려다가 로마에 의해 힘이 약해지면서 기원전129년경 시리아 북부 지역만을 다스리는 왕조가 되었고, 기원전 64년 로마에 의해 통합되었다. 문화나 주민이 다양했다.

 

#로마제국

블로그에 게시된 로마제국에 관한 글 참고

헬레니즘 문화 헬레니즘 문화